중소기업지원센터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중소기업지원센터

임원변경등기(상업등기)

주요 업무

· 이사, 감사의 취임·퇴임·중임등기
· 대표이사의 주소변경등기
· 기타 상업등기

법무법인 태경은 변경등기기간 1개월 이전에 변경등기안내문을 발송하여 드리는 등 체계적인 전담 등기팀을 통해 통합 임원변경등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상사 및 경영권 분쟁

업무분야

· 주주총회 및 이사회 관련 자문
· 소수주주권 행사에 따른 대응
· 사기·배임·횡령 등 형사적 이슈에 대한 대응
· 관련 가처분

최근 소수주주들의 소수주주권 행사를 통한 경영권에 대한 견제, 주주들의 주주총회에서의 실질적 권한행사 등으로 인해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의 경우에도 경영권에 중대한 위협을 초래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고, 나아가 회사운영과 관련하여 각종 형사적 이슈가 제기되는 경우 또한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회사 경영과 관련하여 충분한 법률적 사전 검토를 통해 각종 분쟁의 소지를 예방할 필요가 있을 뿐만 아니라, 법적 분쟁이 발생한 경우에도 자문 및 소송대리를 통한 시기적절한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법무법인 태경은 다수의 상사 및 경영권 분쟁에 관한 경험을 가진 변호사들이 주축이 되어 상사 및 경영권 분쟁과 관련된 최적의 해결방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주총회 및 이사회 관련 자문

주요 업무

· 주주총회 및 이사회 관련 자문
· 주주총회 및 이사회 각 결의와 관련한 쟁송에 관한 대리
· 관련 가처분 사건

최근 주주총회 내지 이사회 결의의 효력 등에 관한 분쟁이 증가하고 있고, 이로 인해 회사 운영에 중대한 차질을 빚기도 합니다. 이에 주주총회 내지 이사회 등을 개최하기에 앞서 그 절차적 요건을 제대로 준수하였는지 등에 대해 변호사의 법률적 검토를 받을 필요가 있고, 이를 통해 절차적 하자 내지 위법을 이유로 한 법적 분쟁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주총회 내지 이사회 결의의 효력 등을 다투는 소송이 제기된 경우에도 신속한 법적 검토를 통해 대응방법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법무법인 태경은 회사 운영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주총회 및 이사회 운영에 관한 검토와 주주총회 및 이사회 진행 관련 자문 및 소송 등의 법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수주주권 행사에 따른 대응

주요 업무

· 소수주주권 행사에 대한 대응자문
· 주주대표소송에 대한 방어 소송대리
· 관련 가처분 사건

최근 소수주주들이 직접 행동에 나서는 경향이 커지고 있고, 구체적으로 대표이사의 해임 등을 목적으로 한 총회소집을 요청하거나 주주대표소송, 직무집행정지가처분신청을 제기하는 등 소수주주권을 행사함으로써 경영권에 중대한 위협이 초래되기도 합니다.

법무법인 태경은 주주 간 경영권 분쟁과 관련한 법적분쟁의 효율적 대응을 위해 관련 자문 및 소송대리 등의 법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기·배임·횡령 등 형사적 이슈에 대한 대응

주요 업무

· 기업 활동에 대한 사전 자문을 통한 예방활동
· 경찰·검찰조사 입회 및 변호인의견서 제출(경찰, 검찰 등 수사단계별 대응)
· 영장실질심사 및 형사재판 변호

회사경영과 관련하여 때로 외부로부터 투자를 받거나 회사의 자금을 운용하는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사기, 횡령, 배임 등의 형사적 이슈가 발생하여 회사 운영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함은 물론 때로는 무거운 형사처벌을 받기도 합니다. 따라서 경영자는 관련 의사결정이나 업무집행과정에서 이러한 형사적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도록 법적 자문을 통해 사전에 이를 예방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또한 부득이 실제 관련 문제가 발생하여 수사나 재판의 대상이 된 경우 방대한 자료 중 핵심적 자료를 정리하고, 대응논리를 잘 세워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법무법인 태경은 각 분야에서 쌓은 경험, 전문성을 바탕으로 기업 활동에 대한 체계적인 사전 자문을 통해 형사적인 이슈가 문제되지 않도록 예방하여 드립니다. 또한 불가피하게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도 수사 및 재판 단계(경찰, 검찰, 법원)별로 최적의 자문과 변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 가처분

주요 업무

· 직무집행정지 및 직무대행자선임가처분
· 의결권행사금지가처분
· 명의개서금지가처분
· 주주총회결의효력정지가처분
· 신주발행금지 가처분
· 재무제표열람등사 가처분

상사 및 경영권 관련 분쟁은 사전에 신속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본안소송에 앞서 관련 가처분 등의 조치가 중요합니다. 또한 일부 임시지위에 관한 가처분의 경우 가처분 결정 자체만으로도 본안소송에서의 승소판결과 동일한 만족적 효과를 거둘 수 있기도 합니다.

법무법인 태경은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필요하고 적절한 시기에 가처분제도를 이용함으로써 최선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노무

업무분야

· 노무체계 정비를 위한 기초컨설팅
· 상시자문서비스
· 개별사건 대리

기업은 근로자를 채용하여 사용하는 것이 필연적인데, 기업의 인사·노무와 관련하여서는 근로기준법을 포함하여 수많은 강행규정이 존재하고, 최근 주 40시간 근로시간 단축을 골자로 하는 근로기준법 개정, 최저임금법 개정 등 많은 노동관계법령이 개정되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풍부한 경험을 갖춘 법무법인의 관련 법령에 의거한 적절한 자문 등을 받는 것이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 불필요한 분쟁을 사전에 예방함은 물론, 부득이하게 법적 분쟁이 발생한 경우에도 신속하고 적절한 대처로 기업의 법률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법무법인 태경은 중소기업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최신 노동관계법령에 대한 자문은 물론, 기업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다양한 인사·노무 관련 법무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노무체계 정비를 위한 기초컨설팅

주요 업무

· 기초 근로조건 점검
· 임금체계설계 및 관련규정 정비

항목 내용
기초 근로조건 점검 규정(근로계약서, 취업규칙)분석/근로시간분석/임금체계분석
임금체계설계 및 관련규정 정비 맞춤형 임금체계 설계/취업규칙(인사규정, 징계규정 등), 노사협의회규정, 근로계약서 및 연봉계약서, 서약서 및 각종 서식 등 정비

기업이 진행해 오고 있는 인사·노무 업무에는 노동법령에 대한 정보부족 등으로 인해 다양한 리스크가 잠재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법무법인 태경은 기업이 시행 중인 임금체계, 근로계약서·취업규칙 등 노무 관련 규정과 서식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각 항목에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지 진단한 후 개별기업의 노무시스템을 바로 잡기 위한 체계적인 솔루션을 제시해드립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최저임금, 가산수당, 법령위반으로 인한 근로감독 및 형사처벌 위험을 포함한 잠재적인 인사·노무 리스크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상시자문서비스

주요 업무

· 노동법률, 인사관리 자문
· 근로계약서 및 취업규칙 자문

항목 내용
노동법률, 인사관리 자문 노무관리 운영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법률적 문제에 대한 검토 및 자문
근로계약서 및 취업규칙 자문 개정 노동법령에 부합하는 근로계약서 및 취업규칙 작성·개정에 관한 자문

노무체계 정비를 위한 기초컨설팅을 통해 기업의 기본적인 체계는 정비되나, 기업이 실제 인사·노무 업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합니다. 또한 노동관련 법령은 지속적으로 제·개정되므로 이에 맞는 노무체계 정비가 계속적으로 요구됩니다.

법무법인 태경은 기업을 경영하는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다양한 인사·노무 관련 문제에 대해 정확한 진단과 맞춤형 해법을 제시함으로써 장래 발생 가능한 법적 분쟁을 사전에 예방해 드립니다.

개별사건 대리

주요 업무

· 노동사건대리
· 소송대리
· 노사관리(단체교섭 등)
· 가압류 가처분

항목 내용
노동사건대리 임금체불/체당금/해고 및 징계/부당노동행위/차별시정/산업재해/행정심판
소송대리 노동부 및 검찰, 법원 형사사건 변호/근로사의 손해배상청구소송사건의 대응 소송대리/근로자와의 사적조정 및 합의
노사관리(단체교섭 등) 단체교섭/단체협약 체결/파업 등 쟁의행위 관련 자문/노사협의회 운영에 관한 자문
노동 관련 보전소송 · 단체교섭응낙가처분/쟁의금지가처분 등
· 불법파업으로 인한 손해배상청구권 보전을 위한 가압류 등

근로관계의 시작인 채용에서부터 해고 등 근로관계의 종료에 이르기까지의 개별적 근로관계, 노동조합과 관련한 집단적 노사관계에서는 다양한 법적 분쟁이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법무법인 태경은 기업을 경영하는 과정에서 부득이하게 노동 관련 개별분쟁이 발생한 경우 적절한 자문과 소송대리 등을 통해 경영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건설

주요 업무

· 공사대금, 기성금, 지체상금, 하자보수, 하도급 분쟁에 관한 소송 및 자문

법무법인 태경은 건축허가 신청단계에서부터 공사대금 및 지체상금, 하자보수청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건설 분쟁에 관한 체계적인 법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하도급법 위반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는 시정권고, 시정조치, 과징금, 상습법위반사업자 명단공표, 벌금 또는 과태료부과 처분을 합니다. 하도급법 위반으로 피해를 입었다면 실제 손해의 3배까지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도급 거래의 문제점을 간과하다가 종국적으로 막대한 손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리 전문가와 상담 후 대비해야만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부동산

주요 업무

· 임대차 관련 자문 및 소송 수행
· 명의신탁 분쟁에 관한 자문 및 소송 수행
· 기타 부동산 일반에 관한 자문

법무법인 태경은 계약의 취소·해지, 원상회복, 명도, 권리금에 관한 최적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특히 계약 해지, 원상회복, 상가권리금에 관한 분쟁은 미리 전문가와 상담하고 관련 자료를 준비해 두어야 불측의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명의신탁에 관한 다툼은 거액의 과징금, 이행강제금, 형사처벌(징역 또는 벌금), 세금문제가 얽혀 있습니다. 쉽게 처리하려고 하다가는 예상치 못한 큰 피해를 입게 되므로 반드시 전문가와 미리 상담하고 제대로 준비해야만 합니다.

법무법인 태경은 부동산의 소유권, 저당권, 가등기 등에 관한 분쟁과 부동산 거래, 경매 과정에서 발생하는 분쟁, 부동산 경계에 관한 분쟁 해결에 탁월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법인파산, 사실상 폐업

주요 업무

· 부득이하게 사업을 중단할 경우 법률적, 제도적 측면에서 연착륙 지원
· 체불임금(체당금), 세금 등 관련 자문

사업체를 경영하는 과정에서 부득이하게 사업의 전부 또는 일부를 중단하여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법무법인 태경은 이러한 상황에 처한 기업을 위해 법원을 통한 법인파산 절차, 사실상 폐업 절차 등에 관한 자문과 소송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액채권 회수 지원

주요 업무

· 시효중단 및 변제독촉을 위한 내용증명 발송
· 지급명령
· 강제집행

중소 규모의 기업이나 사업체의 경우 회수하지 못한 소액채권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대부분 소액이기 때문에 소송을 진행하지 못하고 속만 끓이다가 대손으로 처리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소액이라고 해서 방치할 경우 소멸시효가 완성되어 회수가 불가능하게 되므로 이를 막기 위한, 그리고 대손처리를 위해서 회수불가능채권이라는 점을 입증하기 위한 법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법무법인 태경은 신속하고 적절한 법적대응을 통해 소액채권에 관한 소멸시효 중단 및 연장, 지급명령을 통한 집행권원 확보, 강제집행 등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공문, 내용증명, 계약서 작성 및 관련 자문

주요 업무

· 내용증명 검토·수정·자문, 내용증명 작성 및 발송 대행
· 계약서 검토·수정·자문, 계약서 작성 대행

기업이 발송하는 공문이나 내용증명의 경우 대부분 업무와 관련하여 중요한 법적 의미를 가지고 있고, 시기적으로도 법적 분쟁이 발생한 이후에 주고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기업이 업무와 관련하여 작성하는 계약서의 경우 그 작성 단계에서부터 계약의 법적 의미와 효력에 관한 적절한 자문과 검토를 받는 것이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 상당 부분 법률분쟁을 예방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법무법인 태경은 기업이 상대 업체와 주고받는 내용증명 등의 법적 의미와 효력에 대한 검토 및 자문은 물론, 기업이 작성하는 공문, 내용증명, 계약서에 대한 수정, 작성대행을 하여 드립니다.

법무법인 태경 | 서울 서초구 반포대로 108, 6층(서초동, 양원빌딩) | Tel 02-521-1110 | Fax 02-521-1120 | Email biz@tklawfirm.co.kr
Copyright © 법무법인 태경 Law Office. ALL RIGHTS RESERVED.